파생상품거래FX마진거래를 위하여 개설한 해외금융계좌의 자산에 대한 매월말일 보유계좌 잔액 산정방법

당국이 FX마진거래의 레버리지를 대폭 낮춘 것은 FX마진거래 시장이 과열되면서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FX마진거래 시장에서 개인 투자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7년 85%에서 지난해 92%, 올해 99%로 불어났지만 실제로 수익을 낸 개인 투자자들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하지만 FX마진거래를 주도하는 선물업계 관계자들은 시장이 조금씩 재도약할 것이라고 낙관하고 있었다. 올해 들어 환율의 변동성이 줄고 주식시장이 회복되면서 거래가 줄기는 했지만 FX마진거래의 특성상 환율이 오르거나 내리거나 간에 투자 기회가 있는 데다 레버리지가 크기 때문이란 설명이었다. 국내에서는 2005년부터 개인투자자 fx마진거래 투자가 가능해졌다고 하였는데, 위와 같은 흐름도로 진행되게 됩니다.
사설 FX마진거래는 증거금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 심리를 이용해 소액으로 FX마진거래가 가능한 금융상품인 것처럼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다. KB증권이 오는 8월 24일부터 외환차익거래(FX마진거래) 업무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KB증권에서는 FX마진거래를 위한 신규 계좌를 개설할 수 없으며, 올해 말까지 기존 계좌의 보유 잔고도 청산될 예정이다. 상기 한국은행측의 답변은 결론적으로 “한국 개인은 외국선물업자를 통한 FX마진거래 불가능하다.” 를 말하고 있다.
㈜국제에프엑스렌트본부에서 ‘FX렌트’라는 신종 투자 방식을 내세우며 사업을 시작했다. 법의 사각지대에서 증거금 렌트 시스템이란 방식으로 ISO 인증과 특허를 내며 사업을 운영했다. 임정민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재활팀장은 최근 들어 FX 렌트방식 거래로 피해를 입은 2030세대들의 상담이 늘어났다고 밝혔다. 임 팀장은 “한 업체에 가입해 2만원을 받고 거래를 했는데 돈을 잃었다는 식의 상담이 부쩍 증가했다”고 밝혔다. 교보증권은 위험성 등 금융투자상품에 관하여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고, 투자자는 투자에 앞서 그러한 설명을 충분히 들으시기 바랍니다. 당사에서는 현재 주요통화 8개를 조합한 최대 33개 통화쌍을 거래 가능하며 해당 통화쌍은 추가 또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
수요일 진입포지션을 Roll Over했을 경우, 현물거래 (T+2일 결제)구조에 따라 주말일수 2일을 포함한 3일치의 롤오버 이자가 발생하오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본 상품의 위험성 및 투자방법 등에 관하여 직원으로부터 충분한 설명을 듣고 투자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거래시간은 FDM 및 거래상대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타사와 거래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2015년 대법원은 자본시장법 위반으로 유죄를 받은 모 업체에 대한 판결에 대해 원심 파기 환송했다. 거래 과정에서 오갔던 렌트사용료가 자본시장법의 ‘기초자산의 가격이나 지수 등에 의하여 산출된 금전’이라고 보기 어렵고 일반적인 옵션거래의 손익구조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애매한 판례와 렌트 방식인 사설 FX마진거래를 대상으로 한 적절한 규제가 없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더욱 신중해야 한다는게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주식처럼 환율 변동성이 커지면서 개인투자자 사이에서 급격히 투자가 늘었다. 전체 월평균 FX마진 거래규모(14조6000억원) 중 개인투자자 비중은 89.3%로 2019년(92.3%) 대비 3.0%p 감소하였으나 여전히 전체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상반기 개인투자자의 거래손익은 1208 억원으로 2019년 전체 손실 규모(500억원)의 2.4배 수준을 보이고 있다. 국내 주식뿐 아니라 해외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개인투자자(일명 ‘서학개미’)가 크게 늘고 있는 가운데 해외 주식 투자 쏠림 현상도 심화되고 있다.
한편 각국의 통화에 따라 핍의 기준이 달라지게 되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fx사이트 거치지 않은 FX거래는 자본시장법 및 외국환 거래법령(불법송금)상 불법입니다. 투자대상 통화의 상대적인 환율변동이 예측과 다른 방향으로 소폭 변동하더라도 강제 청산과 손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협회표준투자권유준칙상 투자경험, 자산규모, 연령 등을 고려한 투자성향 조사결과 80점 이상자인 ‘공격투자형’ 고객만 거래 가능합니다. FX거래시장의 변동요인으로는 통화의 수요와 공급 외에도 경제, 정치, 심리적 요인 등 다양한 변수가 있습니다.
외환거래를 목적별로 구분하면, 수출입 기업들의 무역을 위한 실수요거래, 국가 간의 외환보유액 증감 조절을 위한 국제자본거래, 매매차익 또는 금리차로 발생하는 이자를 얻기 위한 투기거래로 나눌 수 있다. FX마진 거래란, 외환거래 안에 속하는 하위 개념이기 때문에 이 두 용어는 애초에 비교 불가한 개념이다. 다만, 레버리지가 적용되는 「마진거래」라는 특성이 있는 탓에, 둘 다 노리다 보면, 과한 욕심으로 낭패를 보는 경우가 태반이다.